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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재료를 다루는 법부터 선연습,명암단계 연습,여백보기, 형태잡기, 명암보기, 트레이싱지 기법 따위를 진행하며 자화상을 그리는 것으로 초급반을 마무리 합니다.
구분 과정 세부내용 과제
1주 준비과정 ㆍ오리엔테이션
ㆍ그림그리기의 출발
ㆍ재료준비
처음 자화상
2주 기본기술1 ㆍ재료 익히기
ㆍ선 그리기, 색칠하기
ㆍ명도 나누기
색칠하기
명도 단계
3주 기본기술2 ㆍ미술교육의 특성
ㆍ미술적 관찰
여백으로 형태잡기1
4주 기본기술3 ㆍ사물의 기본요소와 응용
ㆍ여백보기
여백으로 형태잡기2
5주 형태잡기1 ㆍ형태잡기의 원리
ㆍ형태의 기본 요소
선으로 형태잡기1
6주 형태잡기2 ㆍ트레이싱 기법
ㆍ격자틀 사용법
선으로 형태잡기2
7주 명암법1 ㆍ흑백의 비밀
ㆍ명암법의 원리
명암만으로 사물그리기1
8주 명암법2 ㆍ극명과 극암 찾기
ㆍ명암의 응용
명암으로 형태잡기
9주 명암 나누기1 ㆍ입체를 만드는 방법
ㆍ고유색과 명도관계
중간명암 표현하기1
10주 명암 나누기2 ㆍ중간색 만들기
ㆍ명도의 역할과 세부묘사
중간명암 표현하기2
11주 자화상 그리기1 ㆍ자화상의 원리 자화상 그리기1
12주 자화상 그리기2 ㆍ서명 및 보관법
ㆍ기본과정 마무리
 


초급에서 빠르게 배운 기본기를 여러 가지 기법과 소재로 숙달하고 심화시키는 과정입니다. 인물화, 풍경화, 가족 초상화, 미술 감상법, 사진촬영법 따위를 이 과정에서 배웁니다. 기간은 초급과 마찬가지로 3개월 정도입니다.
구분 과정 세부사항 과제
1주~2주 인물 그리기 ㆍ인물화 기초
ㆍ닮게 그리기와 답게 그리기
ㆍ세부 묘사와 지우개 사용법
인물자료 2회 그리기
3주 ~4주 배경과 인물 ㆍ배경이 있는 인물그리기
ㆍ묘사와 이미지의 관계
조선시대그리기 2회
5주 자료선택하기 ㆍ취향과 가치
ㆍ미술자료의 원리와 방법
사진첩에서 선택
6주 ~7주 풍경그리기 ㆍ풍경화 그리기
ㆍ풍경화에 필요한 기법들
ㆍ그림과 사진의 차이
풍경화그리기 2회
8주 가족 그리기 ㆍ가족이나 주변 사람 그리기
ㆍ자료 만들기와 미술적 가공법
가족그리기
9주 미술이론 ㆍ미술감상법
ㆍ전시준비와 액자만들기
ㆍ포트폴리오 만들기
 

수채화는 크게 기초과정과 전문과정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기초과정은 약 6개월 동안 초. 중. 고급반으로 세분화되어 진행됩니다. 전문과정은 전시준비반과 전문소모임반 나뉘며 기간은 무한정입니다. 특히 수채화의 전 과정은 기본기를 익히는 지루함을 없애고, 성취감을 맛볼 수 있게끔 짜여져 있습니다. 기초과정에서는 수채화의 여러 요소와 함께 풍경화, 정물화, 인물화 따위를 공부합니다. 전문과정은 보다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공부로 자기 개성과 특성을 만들어 나갑니다.


기본적인 재료를 다루는 법부터 색채연습, 물 조절, 명도, 채도, 색상 같은 실기과정을 진행합니다. 전통문양 그리기, 민화 그리기, 작품 모사하기 따위가 초급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분 과정 세부사항 과제
1주 수채화의 기본 ㆍ수채화의 특성과 원리
ㆍ재료준비
재료준비
2주~3주 재료 기초연습1 ㆍ재료 설명
ㆍ물감 짜기
ㆍ계통색 만들기
전통문양을 이용한 계통색 색칠연습 2회
4주 기법 연습1 ㆍ흘리기
ㆍ번지기
ㆍ바림질
전통문양에 적용하는 바림질 기법
5주~6주 기법 연습2 ㆍ밑칠기법
ㆍ혼색기법, 닦아내기, 어둠내기
민화에 적용하는 기법 연습 2회
7주~8주 작품모사1 ㆍ기법 응용
ㆍ수채화에서 명도내기
ㆍ수채화와 스케치
작품 모사하기 2회
9주~10주 작품모사2 ㆍ명암과 묘사의 관계
ㆍ대비와 선명도를 이용한 표현
작품 모사 2회

다양한 소재를 표현하고 숙달시키는 과정으로 채워있습니다. 특히 미술의 기본기를 지키면서 사물을 묘사하고 소재를 가공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구분 과정 세부사항 과제
1주 다양한 사물의
표현과 응용
ㆍ소재에 따른 질감 표현
ㆍ소재에 따른 구도와 표현
1주일에 한 작품 그리기
2주 ㆍ야외 수채화와 실내 수채화
ㆍ수채화 기법의 한계와 오해
ㆍ수성물감과 민족성
3주 ㆍ근접풍경의 표현과 묘사기법
ㆍ먼 풍경의 표현과 구도
4주 ㆍ기법연습-마스킨 기법 활용방법
ㆍ역상기법, 생략기법
ㆍ특수한 붓질-갈필과 긁기
ㆍ방향과 강약에 따른 붓질 효과
5주 ㆍ색채의 기본틀 형성하기
6주 ㆍ스케치의 원리와 정도
7주 ㆍ자료 만들기와 사진 찍기
ㆍ사진작품과 사진자료의 차이
ㆍ사진구도와 자료의 구도
8주 ㆍ평면기법과 입체기법
ㆍ사물의 미술적 해석방법
ㆍ색상의 표현과 개성

정물화와 인물화를 배웁니다. 보다 심화된 데생수업도 함께 진행합니다. 자료 만들기, 물 배접, 특수 기법 따위의 교육을 통해 자기 세계를 만들 수 있는 여러 바탕을 준비합니다.
구분 과정 세부사항 과제
1주~4주 정물화 ㆍ정물화란?
ㆍ소묘능력과 정물화
ㆍ정물화의 전통과 현대적 해석
작품모사 2회
ㆍ데생과 중력장
ㆍ정물화의 구도와 응용
ㆍ상징성과 표현
정물작품 2회
5주~8주 인물화 ㆍ수채 인물화의 성격과 특징
ㆍ수성물감과 인물화
작품모사2회
ㆍ물 배접 방법
ㆍ기법-종이 적시기와 붓질 효과
ㆍ담채기법과 얼룩 없애기
인물작품 2회


기본 전시회를 마친 회원들 중에서 수채화를 전문적으로 창작하는 회원들의 모임이 <전문소모임>입니다. 높은 전문성과 미술이론을 배웁니다. 또한 자기 세계를 보다 심화시키며, 주제전, 개인전, 기획전 따위의 다양한 전시활동을 합니다.

전시를 준비하는 과정으로 모든 회원은 반드시 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전시를 준비하는 과정은 반드시 필요한 미술교육이기 때문입니다. 화면은 4절에서 1절 크기까지 확장됩니다. 또한 자신의 개성적인 작품영역을 만들고, 동료와의 관계를 만들며, 대중과 만나는 전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기간은 약 2년 정도입니다.

아크릴화는 유화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만들어진 과정입니다.
유화는 상당히 매력 있는 재료이지만 마르는데 시간이 걸리고, 그동안 배운 수채화 기법을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유화는 생활과 미술을 결합시키는데 불편한 재료라는 말입니다.
아크릴은 빨리 마르며, 종이나 캔버스, 하드보드지, 판넬 따위의 여러 화면과 잘 어울리며, 유화의 덧칠기법과 수채화의 투명기법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크릴은 걸개나 벽화를 그리는 데도 유용하며 경우에 따라 유화를 하더라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또한 유화에서 아크릴화로 옮아가는 게 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합니다.
아크릴화는 기초과정, 전문과정이 있습니다. 기초과정은 아크릴물감과 재료의 특성을 익히는데 주력하며, 필요한 기법을 배우고 기초데생을 강화합니다. 전문과정은 화폭을 넓혀 가면서 개성을 표현하며 세련미를 만드는데 집중합니다. 수채화 전문소모임과 마찬가지로 아크릴화반은 전문소모임이며 그에 맞는 활동을 합니다.

기본전시회를 마친 회원 중에서 유화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마찬가지로 전문소모임의 성격을 가지고 활동합니다.

수채화 전문반부터 모든 회원은 작품소묘를 진행합니다. 작품소묘는 독립적인 소묘작품이 될 수 있을 만큼 완성도 높은 소묘를 말합니다. 이 과정은 기본기를 강화시키고, 미술에 대한 긴장을 늦추기 않기 위한 방편입니다. 또한 작품소묘는 이후 크로키, 삽화, 걸개, 도안, 드로잉 따위를 할 수 있는 바탕입니다.
행복할 그림전(2018미술시간회원전)
심규섭개인전2018
창원궁중회화협회창립전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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